바탕화면으로 명화(名畵) 감상하기-1
"The ninth wave"
Aivazovsky 는 이 그림에서 조난자들의 구조의 절박함을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표현하고, 이러한 구성의 중심에는 녹색과 분홍색의 음영으로 신비한 태양을 조명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Shore house", 1911
오하이오주 콜럼부스에서 태어난 George Bellows 는 뉴욕의 도시 생활을 묘사하는데 유명하였다 (‘Cliff Dweller’ 및 ‘Polo Crowd’는 1999년에 2천7백5십만불에 판매됨).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와 같은 풍경 그림 ‘해변의 집(Shore House)’ 과 ‘Paradise Point'를 완성하였다.
"Paradise Point", 1919
George Bellows 는 20세기 초 미국 화단을 이끌었던 사실주의의 대가. 8인회(The Eight), 애시캔파(Ashcan School)의 일원. ‘현대 도시의 삶’을 주제로 뉴욕의 빈민가와 하층민의 비애를 역동적으로 묘사하였다.
"Among the Sierra Nevada mountains", 1868
Bierstadt (1830-1902년)는 어린 소년시절에 가족과 함께 유럽에서 미국의 메사츄세츠 주로 이주를 하였다. 그는 우리가 볼수 있는 미국 서부지역의 Yosemite 골짜기, 백색산의 Kern River Valley 등의 웅장함을 잘 나타낸 대표적인 화가이다.
"Lake Tahoe"
Bierstadt (1830-1902년)는 어린 소년시절에 가족과 함께 유럽에서 미국의 메사츄세츠 주로 이주를 하였다. 그는 우리가 볼수 있는 미국 서부지역의 Yosemite 골짜기, 백색산의 Kern River Valley 등의 웅장함을 잘 나타낸 대표적인 화가이다.
"The Birth of Venus(비너스의 탄생)"
Botticelli, Sandro의 이 작품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걸작일 뿐만 아니라 Botticelli의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관능적이고 다채로운 ‘비너스의 탄생’은 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한 작품 중에 하나이다.
"Dutch proverbs (네델란드의 속담)", 1559
‘Brueghel the elder, Pieter‘의 이 그림에는 네델란드의 속담 100여개가 담겨져 있다. 속담들은 대체로 두 부류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거꾸로 가는 세상이나 무능한 인생사에 대한 것, 다른 하나는 허위와 위선을 상징하는 속담에 대한 그림이다.
"The Regatta seen from Ca Foscari", 1727
Giovanni Antonio Canal -카날레토-는 오래전 18세기의 유명한 베니스의 화가이며, 그의 제자들 중에는 Guardi와 Bellotto, Moretti 등을 꼽을 수 있다. 드라마틱한 원근법으로 스펙터클을 잘 잡아내면서 또한 정밀하기도 하고, 빛의 효과를 잘 이용한데다 인물군상도 적절히 집어 넣어 생생한 사진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 1895-1900
‘폴 세잔느’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정물화의 위대한 거장임에 틀림이 없다. 이 탁월한 화법은 그의 야심있는 구상을 구성하고 있다. 다양한 색채와 배열을 통해 감각적이고 황홀한 것 까지 보다 광범위한 분위기를 표현하였다.
"Montagne Sainte-Victoire", 1882-85
이 그림은 ‘폴 세잔느’가 Aix-en-Provence의 변두리에 있는 산 Sainte-Victoire를 그린 수많은 작품 중에서 뛰어난 작품이다.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기존의 원근법을 파괴하는 것은 세잔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물체를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보여주려는 목적, 혹은 관람자가 화폭을 바라보는 시각의 높낮이를 조절하려는 목적 이상의 의미를 갖는 혁명이었다. 그는 이같은 원근법의 파괴를 통해 자유로운 공간구성을 창출해낼 수 있었고, 바로 이것이 후대의 입체파 화가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된 것이다.
"Cotopaxi", 1855
Church, Frederick Edwin 는 허드슨 강파의 최고의 대표자이다.
Cole의 풍경화, Durand의 서정적 낭만주의, Bierstadt의 과장보다도 과감하고 기술적인 재능은 그 누구보다도 타고난 것이다.
"Morning at the tropics", 1877
Church, Frederick Edwin는 아마도 유일하게 Monet 나 Cézanne와 같이 후기 인상파 혹은 어느 인상파 화가를 뛰어 넘는 풍경화가 중에서 가장 뛰어난 화가이다.
"The Icebergs(빙산)", 1861
‘Church, Frederick Edwin’의 이 작품의 첫 느낌으로 아름답고 생동감이 있다. 이 대작은 선원의 생존여부가 아닌 난파선의 잔해를 보여주는 불길하고 끔찍한 느낌을 낭만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무자비한 빙산은 그 전에 사고의 난폭함이 없었다면 바로 그들을 덮칠 것이다.
"Crawford Notch", 1839
Cole, Thomas는 허드슨 강파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Britain에서 태어나 그의 나이 17세에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그리하여 그가 미국화가라고 인식되고 있다. Cole은 뉴욕으로 이주한 1825년에 허드슨 강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처음으로 옥외 스케치를 시작하게 되었다.
"The Hay Wain(건초 마차)", 1821
Constable, John (1776-1837)은 William Turner와 함께 영국의 낭만주의 화풍에 탁월한 인물이다. 그는 당대의 다른 화가와는 다르게 영국을 떠나지 않았으며, 그가 사랑하는 영국의 풍경과 생활상을 표현하는데 진력을 다하였다. 그는 스케치를 이용하여 순간적인 빛의 효과와 자연현상을 상세히 기록하였다.
"Ballet class", 1875
‘Edgar Degas’ 는 프랑스의 유명한 화가이자 조각가이다. 인상주의의 창시자중 한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에드가 드가’가 가장 선호했던 테마 중 하나는 발레리나일 것이다. 발레 공연의 분위기와 발레리나의 매력을 간결한 표현만으로 화폭에 생생히 재현해냈다.
"Kindred spirits" (detail), 1849
‘Durand, Asher Brown’는 바위와 관목, 물웅덩이가 산재해 있는 환상적인 하천 골짜기를 감상케 하는 바위위의 두 남자, 정밀하고 사실적인 캣스킬 숲을 배경으로 그의 친구인 풍경화가 ‘토머스 콜’과 시인인 ‘윌리엄 쿨런 브라이언트’가 서 있다. 장엄한 자연 속에 완벽한 평화로움이 확연하다.
"Pastoral landscape", 1861
‘Durand, Asher Brown‘의 이 풍경화에서는 무엇보다 광활한 대지와 그 대지를 비춰주는 광선이 중요하다. 인간이 웅장한 자연을 발견하고 그 아름다움에 대한 경이로움과 숭엄함에 압도되면서도 그 속에서 위협받지 않고 공존하는 낙천적인 정신을 읽게 한다.
"Shad fishing at Gloucester, Delaware River", 1881
‘Eakins, Thomas’는 19세기 미국 사실주의 전통을 이어 받아 그것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 올린 가장 대표적인 화가중의 한사람이다. 1875년에 그린 “The Gross Clinic"이 대표작으로서 ”19세기의 가장 아름다운 미국의 회화작품“라는 뉴욕 비평가들의 평가에 의해 US$68백만불에 거래되었다.
"The great Preserve (Ostra Preserve)", 1832
‘Friedrich, Caspar David’는 가장 순수한 독일의 낭만주의 회화를 대표하는 작가로, 미술 역사에 훌륭한 풍경화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작품들은 풍경적인 제재(題材)에 가을, 겨울, 새벽, 안개, 월광 등의 정경들을 그의 독특한 정적감 속에 표현하였다.
'그림으로 보는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쇠젓가락 이야기 (0) | 2010.06.07 |
---|---|
명화(名畵) 바탕화면 (0) | 2010.06.02 |
명화(名畵) 바탕화면 (0) | 2010.05.30 |
바탕화면 모음 (위계와 질서) (0) | 2010.05.29 |
위계질서(位階秩序) (0) | 2010.05.22 |